더숲 BI
BI for The Soop and Choso Chaekbang
문화플랫폼 더숲은 서점을 모태로 아트시네마, 갤러리, 강의, 하우스콘서트, 아티스트 레지던시, 카페 및 베이커리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다원공간을 추구해왔다. 숲이 지닌 다양성, 집합성, 공동체성, 생명력의 가치를 더숲의 정체성의 기반으로 규정하고, 책을 근원으로 다원 문화프로그램으로 확장과 전환을 지속할 수 있는 ‘운동력’을 더숲 Brand Identity에 담아내고자 하였다. 더숲의 BI는 서가에 꽂힌 책들이 만들어내는 에너지로도, 바람에 흔들리는 숲의 이미지로도 읽힐 수 있다.
더숲의 새로운 모델인 인왕산 초소책방은 더숲의 프로토타입 구성원리를 기반으로 하되, 초소책방의 지리적/역사적 맥락을 고려하였다. 지리적으로는 풍수지리상 우백호에 해당하는 인왕산 자락에 위치하며, 정선의 인왕제색도로 재탄생할 정도로 빼어난 풍경을 그 배경으로 한다는 점, 역사적으로는 김신조 사건을 계기로 조성된 경비초소였으며, 이는 남북의 대치, 감시와 통제의 시대적 산물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. 따라서 서가에 꽂힌 책들의 집합을 형태언어로, 인왕산과 산 밑의 초소의 형상이 강조되도록 구성하였다.
Project: BI for The Soop anc Choso Chaekbang
Year: 2020
Type: BI design
Team: AbCT ( Janghee Yoo )